1. 개요
교량의 신축이음 장치는 토목구조물 중에서도, 특히 반복적인 차량 하중을 받는 구조물이기 때문에 가장 파손 하기 쉬운 부분이다. 따라서, 교량에 구조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신축이음장치 정의
구조물의 온도 변화, 콘크리트의 크리프 및 건조수축, 차량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교량의 변위를 적절히 수용하여 차량이 교량을 원활히 주행 할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3. 신축이음 장치의 설계 조건
- 내구성
- 주행성
- 방수성
- 시공성
- 보수성
- 경제성
4. 설계 및 시공의 기본 사항
(1) 교량 상판의 온도 변화 등에 의한 신축을 수용 할 수 있을 것
(2) 교량 상판의 처짐에 의한 변위에 대응 할 수 있을 것
(3) 상판 표면이 평탄하여 주행성이 좋은 구조로 할 것
(4) 교량 상판과 일체가 되어 높은 강성의 구조로 내구성이 있을 것
(5) 완전한 방수 및 배수가 될 수 있는 구조일 것
(6) 구조가 간단하여 시공이 편리하고 유지 보수가 용이 할 것
(7) 신축 이음 장치가 설치되는 교량 상판 단부는 충분히 보강 될 것
5. 형식 선정의 기본 사항
(1) 교량의 종류
(2) 신축량 사용 범위
(3) 내구성
(4) 평탄성
(5) 비수성 및 수밀성
(6) 시공성 및 보수성
6. 신축이음 장치 파손 원인
(1) 교통량 증가 및 차량 하중이 커짐에 따라 커지는 피로하중과 충격하중
(2) 시간 경과에 따라 노후화, 유지 보수 부족
(3) 특수교량의 형식에 적합한 구조형식 및 정착 방법이 아닌 경우
(4) 재료 선정을 잘못한 경우와 시공이 불량한 경우
(5) 정착부 부주의로 박리 파손
(6) 에폭시 모르타르 박리, 파손, 채움재의 경화, 부분적인 탈락 등
7. 유지 관리 기본 사항
(1) 대장 정리
1) 설계 기록
- 교량의 종류 및 형식, 신축 이음 장치 형식, 교량의 길이, 신축량, 설치시 설계 온도, 설계 유간의 칫수 등
2) 시공기록
- 설치 년월일, 설치시 온도, 설치시 유간 칫수, 개통 년월일, 그 외 특이 사항
3) 보수 기록
(2) 상시 점검 및 조치
1) 설치 전후 포장면 요철이 5mm 이상시 보수
2) 설치 전후 균열 발생 및 소음 진동에 의한 파손시 틈새에 수지 계통을 주입하여 보수
3) 줄눈유간에 모래 압입시, 즉시 제거후 줄눈 채움재 주입
(3) 보수방법
1) 교통 통제를 필요로 할 시, 폭원의 반반씩 시공
2) 야간 공사를 원칙으로 하되, 주간 공사시에는 복공판을 사용
8. 결론
교량의 신축이음 장치를 시공하기 위한 다양한 인자들을 확인해야 하고, 결함이나 파손이 발생 할 시에는 즉각적인 유지 보수를 실시하여 교량을 통과하는 차량과 운전자의 불쾌감이나 위험요소를 제거하여 안전을 도모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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